API – java.lang패키지API – java.lang패키지
* JAVA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API는 라이브러리라고 부르며 프로그램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의 모음을 말합니다.
- 자바 표준 API 문서 주소: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
* java.lang 패키지
- java.lang 패키지는 자바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클래스들을 담고 있는 패키지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java.lang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import 구문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java.lang 패키지 주요 클래스
1. Object: 자바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
2. System: 표준 입력장치(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거나 표준 출력장치(모니터)로 출력하기 위해 사용
3. Class: 클래스를 메모리에 로딩할 때 사용
4. String: 문자열을 저장하고 문자열의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때 사용
5. StringBuffer, StringBuilder: 문자열을 저장하고 내부 문자열을 조작할 때 사용
6. Math: 수학 함수를 이용할 때 사용
7. Wrapper(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 기본 데이터 타입의 객체를 만들 때 사용
Object클래스
*Object 클래스
- 클래스를 선언할 때 extends 키워드로 다른 클래스를 상속하지 않으면 묵시적으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
하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자바의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의 자식이거나 자손클래스입니다.
- 모든 클래스가 Object를 상속하기 때문에 Object의 메서드는 모든 클래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System 클래스
*System 클래스
- System 클래스를 이용하면 운영체제의 일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키보드로 입
력, 모니터로 출력, 메모리 정리, 현재 시간 읽기 등이 가능합니다.
- System 클래스의 모든 멤버는 static으로 구성되어 있어 클래스 이름으로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System 클래스 주요 메서드
1. exit():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시킵니다. 정상 종료일경우 매개값으로 0을 주고,
비정상 종료인경우 0 이외에 다른 값을 줍니다.
2. currentTimeMillis()
: 컴퓨터의 시계로부터 현재 시간을 읽어서 밀리세컨드(1/1000초) 단위와 나노세컨드(1/10^9초)단위
의 long값을 리턴합니다. 주로 프로그램의 실행 소요 시간 측정으로 성능을 테스트할 때 사용합니다.
3. getProperty(): JVM이 시작할 때 자동 설정되는 시스템의 속성값을 구합니다.
4. gc(): Garbage Collector를 실행시킵니다.
String 클래스 - 문자열
* String 클래스
- String은 생성자를 사용해서 객체를 만들 필요 없이 기초 데이터를 사용할 때처럼 바로 초기화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String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
1. charAt(): 특정 인덱스의 글자를 리턴.
2. indexOf(): 특정 문자열의 시작 인덱스 값을 반환합니다. 만약 주어진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1
을 리턴합니다.
3. length():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줍니다.
4. replace(): 특정 문자열을 변경합니다.
5. substring(): 인덱스를 기준으로 그 앞의 문자열을 잘라줍니다. 만약 매개값으로 인덱스를 2개 주면 처음
매개값 이상 두 번째 매개값 미만의 문자열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삭제합니다.
6. toUpperCase(): 문자열을 대문자로 치환합니다.
7. toLowerCase(): 문자열을 소문자로 치환합니다.
8. trim(): 문자열의 앞, 뒤 공백을 제거합니다.
9. equals(): 문자열의 값을 비교합니다.
10. valueOf(): 기본 데이터 타입의 값들을 문자열로 변환합니다.
11. split(): 특정 문자열 기준으로 잘라서 배열에 리턴
.String의 단점을 보완한 StringBuilder
* String 클래스의 단점
- String 클래스는 아주 많이 쓰이고 좋은 기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메모리를 과소비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String 객체는 처음 초기화된 데이터에 변화가 생기면 기존 객체를 재활용하지 않고 새로운 객
체를 생성합니다.
* StringBuilder
-String 클래스의 단점인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문제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
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속도적인 측면에서 개선된 클래스 입니다
- StringBuilder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
1. append(): 기존 문자열의 뒤에 문자열을 추가합니다.
2. insert(): 특정 위치에 문자열을 추가합니다.
3. delete(): 문자열을 삭제합니다.
4. deleteCharAt(): 특정 인덱스의 문자 하나를 삭제합니다.
5. replace(): 문자열의 일부분을 다른 문자열로 대체합니다.
6. setCharAt(): 문자열에서 주어진 index의 문자를 다른 문자로 대체합니다.
7. toString(): StringBuilder 객체의 값을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8. reverse(): 문자열을 거꾸로 뒤집습니다.
StringBuilder 예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ng start, end;
start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str = "A";
for(int i=0; i<300000; i++) {
str = str + "A";
}
end = System.currentTimeMillis();
System.out.println("String: " + (end-start)*0.001 + "초");
//빌더로 A 붙이기
start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A");
for(int i=0; i<300000; i++) {
sb.append("A");
}
end = System.currentTimeMillis();
System.out.println("StringBuilder: " + (end-start)*0.001 + "초");
}
실행결과
String: 34.961초
StringBuilder: 0.005초
for문 앞뒤로 시간을
측정하고
A를 300000번 붙여서 확인
Math클래스 -수학관련
* Math 클래스
- Math 클래스는 수학 계산에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들을 제공합니다.
- Math 클래스가 제공하는 메서드는 모두 정적 메서드이므로 Math 클래스 이름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합
니다.
- Math 클래스 주요 메서드
1. abs(): 절대값을 구함.
2. ceil(): 올림값을 구함.
3. floor(): 내림값을 구함.
4. max(): 수를 비교하여 최대값을 구함.
5. min(): 수를 비교하여 최소값을 구함.
6. random(): 랜덤값을 구함(0.0 <= 값 < 1.0)
7. rint(): 현재 수에서 가까운 정수를 실수형태로 구함.
8. round(): 반올림값을 구함.Wrapper 클래스
* Wrapper 클래스
- 자바는 기본 타입의 값을 갖는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객체를 포장(Wrapper) 객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기본 타입의 값을 객체 내부에 두고 포장하
기 때문입니다.
- 포장 객체의 특징은 포장하고 있는 기본 타입의 값은 외부에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만약 변경하고 싶
으면 새로운 포장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다양한 Wrapper클래스
-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Wrapper의 두가지 의미
-문자열을 기본 타입 값으로 변환할 때도 많이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포장 클래스는 "parse+기본타입"
명으로 되어있는 static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기본 타입의 값을 포장 객체로 만드는 과정을 박싱(Boxing)이라 하며 포장 객체에서 기본 타입의 값을
얻어내는 과정을 언박싱(Unboxing)이라 합니다.
String s1 = "10";
String s2 = "5.43";
int a = Integer.parseInt(s1);
double b = Double.parseDouble(s2);
float c = Float.parseFloat("4.53");
System.out.println(a + b + c);
실제 Wapper클래스는 문자열->기본형
으로 바꾸는데 많이 사용된다
반드시 기억하자!
실행결과
19.96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I-IO(Input스트림-Output스트림) (0) | 2024.05.01 |
---|---|
API – java.util 패키지 (1) | 2024.05.01 |
예외 처리 (1) | 2024.05.01 |
인터페이스 (0) | 2024.05.01 |
final (0) | 2024.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