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자바 network을 사용한 채팅 프로그램
코딩만만세
2024. 5. 1. 18:27
서버와 클라이언트
채팅프로그램을 만들기 전 알아 두어야 할 서버 - 클라이언트 의 관계
서버 – 사용자가 채팅 내용을 치면 결과를 다른 사용자 한테 전달해주는 전달자
클라이언트 – 사용자가 사용하는 환경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한 통신 규약
컴퓨터 프로그램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Socket - 컴퓨터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 간 통신의 종착점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톨게이트로 생각하면 됩니다.
즉 채팅내용(데이터)는 클라이언트 -> 회선 -> 서버의 소켓에 도달
통신 절차
결과출력
서버 클라이언트
1. 클라이언트에서 connect 연결 요청
2. 대기중인 서버가 accept로 연결 수락
3. 클라이언트에서 글을 쓰고 (outputStream 으로 전송)
4. 서버에서 InputStream을 통해 글을 받음
5. 서버에서 outputStream을 통해 글을 클라이언트로 전송
6. 각 클라이언트에서 InputStream을 통해 글을 받음
사용할 클래스
사용할 클래스Server측 코드
ClientManager클래스
ClientManager클래스
Client측 코드
Receive클래스
Sender클래스
Sender클래스